서울형 도시재생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목적

도시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활력 회복을 위하여 공공의 역할과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도시의 자생적 성장기반을 확충하고 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하며, 지역공동체를 회복하는 등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도시재생특별법”)이 제정(‘13.6.4)되었습니다.

법적 정의 (「특별법」 2조)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창출 및 지역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사회적·물리적·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서울형 도시재생 목표

서울형 도시재생은 사람이 소외되었던 철거중심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주민과 이웃이 주체가 되는 사람 중심의 따뜻한 재생입니다. 이를 위하여 서울전체와 각 동네가 가지고 있던 역사ㆍ문화ㆍ인적 자산의 활용하여 이웃 간의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의 가치를 새롭게 향상시키려고 합니다. 또한, 새로운 창조거점을 조성하고 쇠퇴되는 기존산업을 활성화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서울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계획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시민과 함께 추진하고, 장래에는 주민이 직접 기획, 제안,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는 것이 서울형 도시재생의 목표입니다.

서울형 도시재생 기본방향

서울형 도시재생은 “함께 만들고”, “함께 잘살고”, “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기본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주민과 전문가 및 공공이 머리를 맞대고 도시의 지속 가능한 환경을 “함께 만들려고” 합니다. 과거처럼 행정주도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 전문가, 공공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소통하며 주민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두 번째, 서울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핵심지역에 경쟁력을 강화하여 “함께 잘살려고” 합니다. 미래 먹거리를 위한 신 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지역(사회적)경제를 활성화 시키며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쇠퇴한 낙후지역의 삶의 질을 높여 “함께 행복하려고” 합니다. 철거형 정비 사업이 어려운 낙후지역에 대하여 주민 공동체를 회복하고 정체성을 강화하며 지역 내 부족한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겠습니다.

서울형 도시재생 유형

서울의 도시재생 대상은 낙후·노후·방치·훼손 등 성장시대에는 주목 받지 못했던 지역을 대상으로, 분야별 여건진단과 재생과제 도출을 통해 재생방향을 설정하여 네 가지 유형을 설정하여 추진합니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도시재생 사업의 유형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은 지역특성과 재생목표 및 방향에 따라 도시경제기반형과 근린재생 중심시가지형, 근린재생 일반형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추진됩니다.

도시경제기반형은 새로운 기능 도입 또는 기존기능의 재활성화를 통하여 일자리 거점 조성 및 신경제 광역중심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파급효과가 큰 철도역세권 주변, 대규모 이전적지 등을 중심으로 지정하며, 현재 서울역 역세권일대 및 창동ㆍ상계 일대의 2개소가 지정되어 서울의 경쟁력 강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활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근린재생 중심시가지형은 산업, 상업과 역사문화자원 등 지역의 특화요소를 활용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강화하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특화산업지역, 주요 역사문화자원 보유지역, 도심지역 등 중심시가지로의 잠재력을 갖추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정하고, 현재는 세운상가, 낙원상가, 장안평 일대의 3개소가 지정되어 거점조성 및 지역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주민, 상인, 기업, 전문가들과 함께 소통하며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근린재생 일반형은 주거환경이 노후불량하여 정비와 개선이 필요한 곳을 지정합니다. 창신ㆍ숭인 및 가리봉 뉴타운 해제지구와 낙후된 다세대/다가구 밀집지역인 상도4동, 암사동 등 총 8개소가 지정되었으며, 주민과 전문가, 지역활동가, 청년, 공공 등이 함께 지역의 환경개선과 재생을 위하여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현황(13개소)

서울형 도시재생 대외공론화

활성화지역 추가지정을 위한 시민역량강화 프로세스 도입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특성을 감안, 차별화된 준비단계 마련


후보지 대외공론화사업 전체 프로세스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등을 고려하고 자치구 제안사항을 반영, 후보군을 도출
도출된 후보군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대외 공론화 추진
- 시민아이디어 공모(5~6월)→ 지역별 거버넌스 구축사업(7~9월)→소규모 재생사업시행(10월~)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최종 지정 → ‘17년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

실현가능성 및 도시계획적 적합성을 고려하여 선정

Blog

[도시재생웹툰_3편] 경제기반_세운상가편입니다.

'곽백수 작가님'과 '도시재생본부(재생정책과)'가 제작한 도시재생웹툰 제 3편입니다. 이번화는 [제 3편 경제기반_세운상가] 편 입니다.  Continue reading

[도시재생웹툰_2편] 근린재생_창신숭인편입니다.

   '곽백수 작가님'과 '도시재생본부(재생정책과)'가 제작한 웹툰 제 2편입니다. 이번화는 [제 2편 근린재생_창신숭인] 편 입니다.  Continue reading

[도시재생웹툰_1편] 도시재생 개념편입니다.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재생정책과)에서 시민들의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도시재생관련 웹툰을 제작하였습니다. '곽백수 작가님'과 '도시재생본부(재생정책과)'가 제작한 웹툰은 총 3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번화는 [제 1편 도시재생 개념] 편 입니다.   Continue reading

후보지 1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6.17)

지난, 6.17일 후보지역의 담당자들과 함께 1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Continue reading

시민아이디어 공모 공지입니다(2016.6.3~7.12)

Continue reading